본문 바로가기
낚시 & 캠핑/낚시용품 & 채비

낚시 도래 묶는 법 매듭법 도래의 종류

by 하양동백 2023. 12. 27.

목차

    낚시 도래 묶는 법 매듭법 도래의 종류

    낚시는 단순히 취미 생활을 넘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낚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매듭법과 도래의 사용입니다. 오늘은 낚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매듭법과 도래의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클런치 매듭법

    클런치 매듭은 낚시 도래 묶는 법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매듭법입니다. 이 매듭법의 가장 큰 장점은 끈을 어떤 곳에든 쉽게 묶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래나 스냅, 스위블 등 원하는 고리에 낚싯줄을 통과시키고, 약 15cm 정도 남깁니다.
    2. 접은 낚싯줄을 본선에 4~5회 감습니다. 이때 감는 횟수가 많을수록 좋지만, 일반적으로 4~5회면 충분합니다.
    3. 감은 낚싯줄을 도래에서 가장 가까운 구멍으로 통과시킵니다.
    4. 구멍을 통과한 후, 생긴 루프에 낚싯줄을 다시 통과시킵니다.
    5. 본선을 천천히 당겨서 매듭을 조여줍니다. 이때 낚싯줄이 열에 약하기 때문에 물이나 침을 묻혀서 마찰열을 줄여줍니다.
    6. 여분의 낚싯줄을 5mm 정도 남기고 잘라줍니다. 

    유니 매듭법

    유니 매듭은 클런치 매듭과 유사하게 사용되지만, PE 라인에도 적합하며 더 강한 결속력을 가집니다. 낚시 도래 묶는 법 유니노트 매듭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래나 스위블에 낚싯줄을 통과시킨 후, 15cm 정도 빼낸 다음 루프를 만듭니다.
    2. 루프 안을 통과하듯이 낚싯줄을 4~5회 감습니다.
    3. 매듭을 조이기 전에 낚싯줄의 본선을 화살표 방향으로 당겨서 매듭을 도래 쪽으로 이동시킵니다.
    4. 마찰열을 줄이기 위해 물이나 침을 묻혀줍니다.
    5. 도래 부근까지 매듭을 이동시킨 후, 본선과 여분의 낚싯줄을 단단히 조여줍니다.
    6. 여분의 낚싯줄을 5mm 정도 남기고 잘라줍니다. 

    루프 매듭법

    낚시 도래 묶는 법 루프 매듭은 도래 고리를 통과하지 않고 직접 도래에 라인을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 매듭법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라인을 도래에 통과시키고 루프를 남깁니다.
    2. 라인 끝을 도래 고리에 통과시켜 루프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빠져나가도록 합니다.
    3. 루프를 통과시킨 후, 낚싯줄의 본선에 3~4회 감습니다.
    4. 감은 후에 만들어진 루프 안에 낚싯줄을 통과시킵니다.
    5. 라인 끝을 고정하고, 본선을 당겨서 매듭을 조여줍니다.
    6. 여분의 낚싯줄을 적당히 남기고 잘라줍니다. 

    팔로마 매듭법

    팔로마 매듭은 클런치나 유니 매듭보다 강한 결속력을 가지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묶습니다:

    1. 낚싯줄을 10cm 정도 길이로 접어 두 줄로 만듭니다.
    2. 더블 라인을 도래 고리에 통과시키고, 본선에 크로스 시킵니다.
    3. 더블 라인과 본선을 느슨하게 묶습니다.
    4. 더블 라인 끝단의 루프를 넓혀 도래를 통과시킵니다.
    5. 더블 라인을 도래에 통과시킨 후, 본선을 당겨서 매듭을 조여줍니다.
    6. 여분의 낚싯줄을 적당히 남기고 잘라줍니다.

    도래의 종류와 사용법

    도래는 낚싯줄과 목줄, 채비, 루어, 봉돌, 찌 등을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종류와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래의 종류

    1. 일반도래와 스냅도래: 이들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래로, 채비의 꼬임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2. 핀도래: 주꾸미낚시에 주로 사용되며, 10호 전후의 사이즈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핀도래는 염분에 의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한 번 사용 후에는 다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도래의 기능: 도래는 회전력이 좋을수록 품질이 좋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구매 시 도래의 회전력과 품질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핀 도래의 호수별 크기


    낚시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매듭법과 도래의 올바른 사용법은 필수적인 지식입니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낚시 경험을 할 수 있으며, 대물 낚시의 성공률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매듭법과 도래의 종류를 잘 숙지하여 즐거운 낚시 생활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