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관광지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 연오랑과 세오녀 탑과 설화

by 하양동백 2024. 1. 1.

목차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 연오랑과 세오녀 탑과 설화

    연오랑과 세오녀의 미스터리한 이야기와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은 동해 바다의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할 수 있는 멋진 장소입니다. 그런데 이곳에는 연오랑과 세오녀라는 미스터리한 이야기와 그들을 기리기 위한 탑이 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과 그 주변의 연오랑과 세오녀 탑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은 동해 바다의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서 일출을 지켜보면, 해가 떠오르는 순간 그 아름다움에 감탄을 금치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해맞이 광장은 그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연오랑과 세오녀의 미스터리한 이야기로도 유명합니다.

    연오랑과 세오녀는 해와 달을 주관하는 인물로 전해지는데, 이들의 이야기는 꽤 독특합니다. 연오랑은 동해 바닷가에서 해초를 따다가 갑자기 일본으로 가버렸다고 합니다. 그곳에서는 곧 왕이 되었다고 하죠. 세오녀는 남편인 연오랑을 찾아 일본으로 갔다가, 신발 위에 올라서면 물고기가 나타나서 그녀를 데리고 가버린다고 합니다. 그 결과, 세오녀는 일본의 귀비가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이 둘이 함께 일본으로 건너간 후, 신라에서는 해와 달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신라왕은 이 두 인물을 되찾기 위해 사신을 일본으로 보내려 했지만, 연오랑은 하늘이 그들을 보내온 것으로 생각하고 돌아가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그 대신에 비단을 제사로 지내라고 했고, 신라왕은 비단을 받아서 제사를 지냈다고 합니다. 그 결과, 해와 달은 다시 돌아왔다고 전해집니다.

    도기야가 포항 영일만의 도구동 지역

    이 비단으로 지내는 제사가 바로 도기야(都祈野)라는 곳에서 진행되었는데, 이곳이 바로 포항 영일만의 도구동 지역입니다. 도기야는 포항에서 해와 달의 복귀를 기리기 위해 지어진 곳으로, 지금은 그 자리에 해달 못이라고 불리는 일월지가 남아 있습니다.

    해달 못이라고 불리는 일월지

    하지만 육군 부대 지역이기 때문에 민간 출입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호미곶 해맞이 광장과 연오랑, 세오녀 탑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과 연오랑, 세오녀 탑은 이처럼 독특하고 미스터리한 이야기로 가득한 곳입니다. 해와 달의 이야기와 함께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하며, 이 미스터리한 이야기에 대해 더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입니다.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의 전화번호는 054-284-5026이며,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226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렇게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과 연오랑, 세오녀 탑의 이야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곳은 아름다운 자연과 미스터리한 이야기가 어우러진 곳으로, 블로그 포스팅에 이야기해보기 좋은 장소일 것입니다. 해와 달의 이야기가 담긴 이곳을 방문하면서, 포항의 아름다움과 독특한 역사를 더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 연오랑과 세오녀 탑, 도기야, 일출 감상, 미스터리한 이야기, 해와 달, 신라왕, 비단 제사, 해달 못, 동해 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