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시게미쓰 마모루의 다리를 날려버린 윤봉길 의사 기념관 - 예산 충의사

국내여행/전시관 박물관 천문대

by 하양동백 2021. 2. 1. 13:15

본문

2014년 8월 23일에 방문하였고 2014년 10월 16일에 작성되었던 글을 블로그를 옮겨서 옮깁니다.

옮기면서 첨언 : 한 때 롯데 형제의 난 때문에 가끔 시게미쓰 마모루에 대한 언급이 나오고 있죠?
롯데에서 해명을 했지만, 신격호 회장의 일본 이름이 시게미쓰 다케오라서, 일본 전범이자 패망 당시 다리를 절며 항복 조인에 서명한 외무대신 시게미쓰 마모루와 성이 같음으로 오인을 받는다는 기사가 많았죠.
아무튼 이 시게미쓰 마모루의 다리 한 짝을 상하이 홍구 공원에서 통쾌하게 날려 보내신 분이 바로 이 윤봉길 의사님이시죠!

충의사 본당에 관한 포스팅을 하고 곧장 이어서 윤봉길 의사 기념관 포스팅을 하려 했는데, 다녀온 지, 근 두 달 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네요.

뭐가 그리 바빴던 건지...(놀러 다니느라? ㅋㅋㅋ)

예산 충의사는 충의사 본 사당과 배용순 여사 묘 그리고 보부상 박물관과 안중근 의사 기념관, 육교를 건너서 윤봉길 의사의 생가와 성장가를 모두 묶어서 충의사라고 합니다.

뭐든지 자세히보고 제대로 보려면 하루 꼬박 시간을 잡아야 할 정도지만, 사실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 곳이라고 소개는 하지만, 아이들이 간다면 굉장히 지루해할 소지가 다분합니다.

민속촌도 아닌 것이 그렇다고 놀거리가 있는 곳도 아닌 곳이지요.

그저 엄숙하고, 딱딱한 설명자료들 뿐이니까요.

그나마도 충의사 윤봉길 의사 기념관 안에는 아이들이 체험해볼 만한 요소들로 나름 신경을 쓰기는 했어요.

충의사 윤봉길 의사 기념관 전화번호 : 041-339-8232 기념관 | 상세 충남 예산군 덕산면 시량리 119-5

충의사의 주차장은 정말 넓습니다.

충의사에서 가장 쓸 만하게 만들어 놓은 것 중의 하나가 아마 주차장인 듯싶네요.

매헌 윤봉길 의사 어록탑도 있습니다.

윤봉길 의사 기념관 입구에는 머릿돌이 놓여 있네요. 윤봉길 의사 기념관이 2011년 12월 22일에 완공되었음을 알 수 있군요.

입구부터 매헌 윤봉길 의사와 관련된 각종 서책과 글 들이 전시되어 있어요.

차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그리고 독립투사들의 피 끓는 애국 충정이 현대에 잘 묻어나도록 전시관이 꾸며져 있어요.

딱딱한 설명 대신에 홀로그램으로 당시 상황을 재연해 놓은 장치는 아이들에게 신기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집중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손을 가져다 대보세요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음... 옛날 사람들의 이야기라 유령 틱 해 보이는 화면...

이 홀로그램은 그래도 색 재현이 제대로 되고 있었네요 

윤봉길 의사가 사용했던 도시락 폭탄과 물통 폭탄의 재현.

윤봉길 의사에게 추서 된 건국훈장

매헌 윤봉길 의사의 상.

ㅁ자 형태로 생긴 기념관의 중앙에 위치한 포토존이에요.

공공시설물에는 빠져서 안될 AED.

하아~ 아직도 8월에 다녀온 충의사에 관한 포스팅을 반도 못했네요.

보부상 기념관과, 매헌 윤봉길 의사의 도중도에 있는 생가인 매헌당과 성장가인 저한당 그리고 무궁화 공원 등이 남았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