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 캠핑/낚시용품 & 채비

서해 고등어낚시철 신진도 고등어 낚시 시기

by 아ZN2 2023. 11. 8.

목차

    서해 고등어낚시철 신진도 고등어 낚시 시기

    서해 신진도 고등어 낚시 시기

    고등어 낚시는 전통적으로 가을철에 즐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 낚시를 즐길 수 있는 추세로 바뀌었습니다. 특히 서해 신진도는 고등어 낚시의 유명한 장소 중 하나로, 이 지역에서는 여름 이후가 고등어 낚시의 적절한 시즌으로 여겨집니다. 고등어는 한 번 낚이기 시작하면 연속적인 입질을 보여주는 특성이 있어, 타이밍을 잘 맞추면 큰 씨알의 고등어를 낚을 수 있습니다.

    고등어와 고도리의 차이

    여름 이전에 낚이는 고등어는 주로 '고도리'라고 불리는 어린 종류입니다. 이 시기에 낚이는 고등어는 크기가 작아 이를 고도리라고 부르며, 보통 7월부터는 이 고도리가 잡힙니다. 하지만, 이들을 낚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고등어 자원의 지속 가능한 관리를 위해, 어린 고등어의 낚시는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별 고등어낚시철

    • 통영과 경주 감포항: 통영 지역은 겨울에도 고등어가 잡히며, 특히 좌대낚시가 인기입니다. 경주 감포항 역시 고등어 낚시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 태안과 대부도권: 수도권에서 가까운 태안은 고등어 낚시에 적합한 지역입니다. 대부도 방아머리 선착장이나 시화방조제에서는 삼치낚시가 유명하지만, 고등어 낚시도 가능합니다.

    지속 가능한 낚시의 중요성

    고등어 낚시는 자원 고갈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어업을 위해, 고도리 낚시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등어 낚시를 하고자 한다면, 캐치 앤 릴리즈 방식은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낚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을철 고등어 낚시의 매력

    가을에는 천수만 지역에서 고등어를 낚을 수 있으며, 특히 8월 이후에는 가장 많은 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삼길포와 신진도는 가을 고등어 낚시에 탁월한 선택지입니다.

    삼길포와 신진도에서의 고등어 낚시

    삼길포는 고등어 낚시 시즌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삼길포 만석좌대나 당암포 담암좌대는 특히 추천할 만합니다. 신진도 역시 고등어 낚시가 유명하며, 방파제 낚시보다는

    좌대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은 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서해안 고등어 낚시 채비에 필요한 준비물

    고등어 낚시에 필요한 기본 장비

    서해안에서 고등어 낚시를 즐기려면 적절한 장비 준비가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고등어 낚시에 필요한 기본 장비와 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민장대 (민물 낚싯대): 고등어 낚시에는 2.5칸에서 3.2칸 길이의 양어장 낚시용 민장대가 적합합니다. 민장대는 사용하기 쉽고 휴대가 간편하여 초보자도 손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2. 낚싯줄: 고등어 낚시에 특화된 낚싯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어 낚시용 낚싯줄은 일반 낚싯줄과 달리 강도와 내구성이 강화된 것이 특징입니다.
    3. 고등어 카드 바늘: 낚시점에서 판매하는 고등어 전용 카드 바늘을 사용하세요. 이 바늘에는 고등어를 유혹하는 반짝이는 어피가 부착되어 있어 고등어가 먹이로 착각해 더 잘 물게 됩니다.
    4. 낚시찌와 미끼: 고등어 낚시에 적합한 낚시찌를 선택해야 합니다. 미끼로는 씨알, 작은 생선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고등어의 입질을 유도하기 위해 효과적인 선택이 필요합니다.
    5. 낚시장갑과 기타 도구들: 낚시장갑은 낚시 중 손을 보호하는 데 필요하며, 낚싯줄 정리용 도구나 낚싯바늘 교체용 도구 등을 준비해두면 더욱 편리하게 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준비물 선택의 중요성

    적절한 낚시 장비 선택은 낚시의 성공률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고등어 낚시는 특유의 강한 입질로 인해 적절한 장비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더욱 즐겁고 성공적인 낚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낚시 전 필수 준비사항: 해상 날씨와 조류 체크

    낚시를 시작하기 전, 해상 날씨와 조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바람의 강도와 조류의 세기는 낚시의 난이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고등어 낚시는 바람이 약하고 조류가 안정적인 날에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조건이 좋지 않은 날에는 낚시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안전상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선 시간과 낚시 시간의 중요성

    고등어 낚시에 있어서 조선 시간과 낚시 시간을 잘 맞추는 것은 중요합니다. 고등어는 특정 시간대에 민물로 몰려들기 때문에, 이 시간을 놓치지 않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낚시 시간을 잘 조정하면 미끼 없이도 고등어를 낚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낚시 채비의 선택과 사용법

    고등어, 삼치, 전어 낚시에는 비슷한 준비물이 사용됩니다. 이들 어종은 비슷한 먹이를 선호하며 비슷한 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등어는 주로 떼를 지어 다니는 회유성 어종으로, 이를 잘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낚시가 가능합니다. 다만, 판매되는 카드 채비를 사용할 때는 길이가 긴 채비가 초보자에게는 다루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채비를 반으로 또는 1/3로 잘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적절한 채비를 선택하고 사용하면 고등어 낚시를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준비사항을 통해 서해 신진도의 고등어 낚시 시즌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상 날씨와 조류 상태를 고려하고, 적절한 낚시 시간을 선택하는 것은 물론, 효과적인 낚시 채비의 사용이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이런 세부 사항들을 잘 준비하면 고등어 낚시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