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 캠핑/낚시용품 & 채비

양양 남대천 연어낚시 금어기, 장소 그리고 남대천연어축제

by 하양동백 2020. 9. 14.

목차

    양양 남대천 연어낚시 금어기, 장소 그리고 남대천연어축제

    우리나라의 연어는 대부분 인공산란을 통해서 바다로 갔다가 돌아오는 연어들이다.

    사실 4대 강 사업이다 뭐 다해서 대부분의 하천이 보로 막혀 있기 때문에, 연어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회귀성 어류들이 인간의 도움 없이 번성하기는 힘들다.

    대표적으로 송어와 연어는 절대적으로 온전한 자연산을 찾기는 어렵다.

    어쨌거나, 과거에는 동해의 거의 모든 하천과 섬진강에서까지 연어가 소상해서 연어낚시가 가능했었다고 하는데, 요즘은 오직 강원도 양양의 남대천에서만 연어낚시가 가능하다고 한다.

    양양 연어 금어기

    그런데 앞서 말했다시피 연어는 인공산란을 통해 바다로 보내지는 어류기 때문에, 보호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10월 11일부터 11월 30일까지는 연어낚시금지기간인 금어기다.

    때문에 연어낚시를 할 수 있는 시기는 9월 말에서 10월 10일까지 연어낚시를 할 수 있다.

    금어기인 10월11일부터11월30일까지가 가장 연어낚시를 할만한 시즌이기는 하나, 금지되어 있으니, 최대한 10월 11일에 근접한 10월 초가 연어낚시의 최적기라고 할 수 있다.

    연어채포금지기간이 끝난 12월1일부터도 낚시가 가능하지만 환경이나 손맛이 좋진 않다.

    연어낚시채비는 기본적으로 송어낚시채비와 동일하다.

    송어는 루어낚시로 많이 하지만, 연어낚시는 1년에 며칠 되지 않는 낚시의 기쁨을 축복이라도 하려는 듯이, 플라이 낚시인들의 축제기간이나 마찬가지다.

    양양 남대천연어축제

    때문에 남대천 일원에서는 매년 9월 말에서 10월 초까지 남대천에는 전국의 플라이 낚시인들이 몰려든다.

    플라이낚시를 해 본사람들은 알겠지만, 루어낚시보다 더 공간을 많이 쓰고, 라인을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는 초보 플라이어들도 많아서... 짜증이 날 수도 있다.

    연어 플라이낚시용 플라이

    연어 루어낚시채비는 미노우나 스푼을 많이 쓴다.

    양식장 송어낚시와 달리 남대천 연어낚시는 성어가 된 연어를 낚아 내기 때문에 힘이 굉장하다.

    남대천 연어 낚시

    라인을 최소 PE1.5호 이상을 쓰는 것이 좋고, 쇼크 리더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쇼크 리더는 25파운드에서 30파운드 사이의 나일론 줄로 1m에서 2m 정도 쓰면 된다.

    대체로 남대천 연어낚시 포인트는 영동내수면연구소 뒤편 쪽으로 알려져 있다.

    양양 연어축제 전화번호 : 033-670-2114 주소 강원도 양양군 양양읍 남문리

    남대천 연어축제

    10월 11일부터 연어낚시 금어기지만,

    10월 22일부터 10월 25일까지 4일간

    양양 남대천 연어축제기간에 맨손잡이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서 2020년 연어축제는 취소결정됐다.

    남대천 연어축제의 맨손잡이 체험은 참가비가 2만 5천 원이다.

    인터넷으로만 예약받아서 진행되므로 미리 예약을 해야 할 것이다.

    맨손잡이 체험 이외에는 크게 돈 들일은 연어알이나 연어 포장제품을 충동구매하는 일 이외에는 별로 없을 듯하다.

    연어 시식회 행사도 있으니, 무료로 연어 커틀릿 등의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