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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세계대전 탱크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탱크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4. 26.

목차

    제1차 세계대전 탱크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탱크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1차 세계대전 시기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서 개발된 몇 가지 중요한 탱크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탱크들은 그 당시에 혁신적인 기술로 인정받았으며,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Austro-Daimler Panzerwagen (1904)

    Austro-Daimler Panzerwagen은 장갑차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차량으로, 최초의 현대식 장갑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량은 최초로 시리즈 생산된 장갑차인 Russo-French Charron보다 1년 앞선 1904년에 개발되었습니다. Panzerwagen은 반구형 포탑을 가진 완전히 장갑된 몸체를 가지고 있었으며, 하나 또는 두 개의 기관총으로 무장되었습니다. 운전사와 공동 운전사/지휘관은 차량의 지붕 위에서 작전 상황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 차량이 몇 대 생산되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육군은 이에 대해 흥미를 갖지 않았고 생산 명령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Junovicz PA1 (1915)

    Junovicz PA1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서 개발된 유일한 장갑차로, 동명의 장교가 즉석에서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량은 6개의 기관총 포트를 가지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더 무거웠지만 일반 자동차에 비해 혁신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Romfell PA2 (1915)

    Romfell PA2는 제1차 세계대전의 마지막에 개발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서 가장 진보된 장갑차였습니다. 이 탱크는 단 2대만 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장갑차들은 제 1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단일 장갑차 부대인 KuK Panzerautozug No.1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이 부대에는 Junovicz PA1 2대, Romfell PA2 1대, 노획한 Lancia Ansaldo IZ 1대, 그리고 전 러시아 제작의 Austin 장갑차 1대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배경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독일어를 사용하는 국가로서 중앙 열강의 자연적 동맹국으로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습니다. 그러나 이 제국은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가진 다수의 소수민족들을 통치해야 했기 때문에 독일 제국과는 다소 다른 상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정치적인 긴장과 함께 발칸 반도에서는 민족주의 운동이 폭력과 암살을 일으키며 긴장 상태를 고조시키고 있었습니다. 특히 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이 암살당한 사건은 전쟁의 발발을 일으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촉즉발

    1914년 6월 28일, 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은 사라예보에서 큰 "검은손" 운동의 지원을 받던 세르비아의 젊은 활동가이자 무정부주의자인 가브릴로 프린지프에게 암살당했습니다. 이 사건은 수많은 민족주의자들의 활동을 자극하였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에 대한 보복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제1차 세계대전에서 사용할 혁신적인 장갑차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러나 전쟁이 진행되면서 이 탱크들은 다른 주요 제국들의 탱크들과 비교했을 때 수량적으로는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시대에 있어서 혁신적인 기술을 대표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고, 이후의 탱크 개발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동맹역학

    전쟁의 불꽃이 유럽 전역과 그 너머를 4년 동안 휩싸고 있던 그 시기를 여러분들은 아마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는 동맹의 역학에 따라 중심 국가와 삼각 강대국이 협상에 참여하며, 1914년 7월부터 8월까지의 치명적인 여름 동안 동원이 선포되고 공격이나 방어에 대한 대규모 계획이 신속히 이뤄진 결과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도 징병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일부 소수 민족은 징병을 피하려고 애를 썼습니다. 작전은 처음에는 세르비아를 타깃으로 삼았는데, 최후통첩이 만료되자 군사 작전이 진행되었습니다. 러시아는 세르비아와 동맹을 맺고 개입할 준비를 하고 있었으나, 철도 인프라의 한계와 거대한 영토로 인해 동원이 지연되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독일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의 동맹을 따르며 지원을 제공하였습니다. 프랑스는 러시아와의 동맹으로 인해 복수에 지쳐 있었으며, 국경을 접한 하슬라스-로렌 지역을 되찾기 위해 전쟁에 참전하였습니다. 1870년부터 프랑스는 오랜 적인 독일과의 대결에 대비해 왔던 것이었습니다.

    한편, 대영 제국은 대륙 전쟁에 참여하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채널을 통해 안전하게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해군 함대의 보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와의 관계는 1853년부터 1856년에 이르는 크림 반도 합동 작전 이후 특히 좋았으며, 식민지 문제에 관련된 갈등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두 나라 사이에는 "콩코드"라는 협정이 존재했습니다.

    게다가, 프랑스가 실패한다면 독일의 군국주의 체제가 유럽 전역으로 퍼질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강대국들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정책으로서 중요시되고 있었는데, 이러한 균형이 무너진다면 제국은 대륙 초강대국에 혼자 맞서야 했을 것입니다. 그 결과, 100여 년 전의 격렬한 분쟁으로 모든 강대국들이 동원되고 식민지 제국과 자원을 끌어들였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전쟁 과정

    앞서 살펴봤듯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유럽 국가들 사이에서 세르비아와의 갈등으로 인해 최초의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서류상으로는 이미 이기는 것으로 보였지만, 실제로는 세르비아군이 장비 부족과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1914년 8월 12일의 세르 전투와 콜루바라 전투에서 헝가리군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방위선을 유지하며 포병을 효과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이후 상당 수의 세르비아 군대가 국경에 주둔하여 오스트리아-헝가리 군대가 이미 러시아와 이탈리아에 대항하는 군대와 합류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군대는 현대적인 군사 장비와 비교하면 부족한 면이 있었습니다. 포병 부족, 교통수단의 미흡, 경직된 조직과 비효율적인 행정 등 오스트리아-헝가리 군대는 현대적인 전술과 기계화에 밀려 구식 1860-1870년대 전술에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다양성을 가진 군대는 비교적 효과적으로 싸웠지만 방어전에서는 공격보다 더 뛰어났습니다.

    러시아와의 전투에서는 초기에 러시아가 독일에 집중하여 폴란드와 모스크바로 가는 길에 더 가까웠기 때문에 큰 공격을 하거나 오스트리아-헝가리의 방어선을 뚫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탈리아와의 전투에서는 알프스 산맥의 얼어붙은 봉우리와 위험한 계곡으로 인해 전쟁에서 가장 험난한 지형 중 하나에서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이 "산악 전쟁"은 대체로 교착 상태였고 이탈리아군은 지속적으로 공격을 시도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이 지역의 지형 때문에 양측 모두 장갑차나 탱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했지만 전쟁 종료 시기에는 양쪽 모두 이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었습니다.

    1917년 말, 이손초 전투의 마지막 단계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 군대는 독일 철물 공급을 받은 Svetozar Boroević 장군의 지휘 하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반격의 기회를 잡았습니다. 그들은 독일군 Otto von Below가 지휘하는 도움을 받았습니다. Kobarid 마을(현대 슬로베니아에서 Caporetto로 잘 알려져 있음)은 양측에 의해 점령되고 잃었다가 재탈환되는 등 여러 차례 소유권이 오가며 공세 당시에는 평화로운 지역으로 평정되었습니다. 독일군은 10월 24일에 대규모 가스 공격을 시작할 수 있는 완벽한 지형이라고 판단하여 마타주르 산과 콜로브랏 산맥에 스톰 트루퍼를 투입하여 공격을 주도했습니다. 그들은 근접 포병 지원을 받으며 적의 영토로 25km(15.5마일) 진격하여 거점과 주요 위치를 장악했습니다.

    이탈리아 전선의 다른 부분은 증원군을 파견해야 했고, 이 과정에서 전체 방어선이 약화되었고 중앙 강대국의 공세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일부 부대는 차단될까 두려워 후퇴하거나 루이지 카도르나카도르나 사령관의 명령에 따라 방어적인 후퇴를 시도했습니다. 이는 점차적으로 본격적인 패주로 이어지며 적군은 전선을 따라 전면 공격을 가합니다. 이는 이탈리아군에게 재앙이 되었고 약 40,000명이 부상이나 사망하고 265,000명이 포로가 되며 300,000명이 실종되었습니다. 피아베 강 전투에서 후퇴하는 이탈리아군은 적의 공세를 어느 정도 억제할 수 있었습니다. 카포레토 전투 이후, 군대로부터 상당한 비난과 불신을 받던 카도르나 사령관은 해임되었고 아르만도 디아즈와 피에트로 바돌리오가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이탈리아는 전쟁 종료까지 방어적인 위치를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전투와 작전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투/작전 날짜 주요 사건
    세르 전투 1914년 8월 12일 세르비아군이 헝가리군에게 피해를 입힘
    콜루바라 전투 1914년 8월 12일 이후 세르비아군이 헝가리군과 격전하며 방위선을 유지,
    포병을 효과적으로 사용
    카포레토 전투 1917년 10월 24일 - 12월 오스트리아-헝가리 군대와 독일군의 공동 작전, 적의 영토로 25km 진격,
    이탈리아군에 큰 피해를 입음
    피아베 강 전투 1917년 11월 - 1918년 3월 이탈리아군이 적의 공세를 억제하며 방어 전선을 유지

    이와 같은 전투와 작전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전쟁 과정에서 중요한 사건들이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군대는 다양성을 가진 군대로서 비교적 효과적으로 싸웠지만, 기술적인 면에서는 현대적인 군사력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 군대는 자신들의 조국을 방어하는 데에 주력하였으며, 이탈리아와의 전투에서는 어려운 지형에서도 전투력을 유지하였습니다. 이러한 전투들은 전쟁 종료에 이르기까지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힘들고 복잡한 전쟁 경험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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